Graduate Affairs

POSTECH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대학원과정별졸업요건

    석사 박사 통합 비고
    교과학점 연구학점 교과학점 연구학점 교과학점 연구학점
    24 4 18 14 42 18 2009학번까지
    24 4 18 14 39 21 2010학번부터 통합과정 학점 조정됨.
  • 학위수여 관련 규정 및 FLOW

    구분 석사 박사/통합 비고
    심사
    위원
    선정 지도교수 포함 3명
    * 졸업생 외부 심사위원 위촉
    - 졸업 5년이상, 1명이내

    지도교수 포함 5명
    *최소 1명은 과외, 본 대학 소속 교수가 과반수 이상
    *졸업생 외부 심사위원 위촉 ;졸업 5년이상, 1명이내

    대학원학위수여규정
    / 제10조 논문심사위원선정
    학과 내부 규정
    시기 3학기 이내 3학기 이내(신 QE 적용)
    *구 QE PASS : 5학기 이내
    학과 내부 규정
    제출
    서류
    논문심사위원 선정신청서 논문심사위원 선정신청서 학과 자체서식
    외부
    심사
    위원
    제출
    서류
    - 외부심사위원 위촉 승인서
    (붙임파일 또는 POVIS 학사/행정서식 참고)
    - 외부심사위원 위촉 승인서
    (붙임파일 또는 POVIS 학사/행정서식 참고)
    외부 심사위원 선정 시 제출
    심사료
    지원
    - 지원예산 : 학과예산(\350,000원,세전)
    - 제출서류 : 신분증 사본(앞,뒷면), 통장사본
    - 지원예산 : 학과예산(\350,000원,세전)
    - 제출서류 : 신분증 사본(앞,뒷면), 통장사본
    * 연구계획서, 논문심사 각각 지원
    학과 내부 규정
    *관련 서류 제출 시 지원
    박사
    후보
    심의
    (QE+
    연구
    계획서
    심사)
    제출
    기한
    * 석사과정생이 박사후보심의에 통과할 경우 통합과정으로 전환됨
    - 심사시기 : 4학기째의 5월 10일, 11월 10일 이내 통과하여야 함
    - 4학기 이내(신 QE 적용) *구 QE PASS자 : 6학기 이내 학과 내부 규정
    방법 논문심사 7일전까지 심사위원 전원에게 심사용 논문을 제출.
    POVIS에 입력/출력 후 심사위원의 Sign을 받아 학과사무실에 제출
    대학원학위논문작성지침
    /주요학사일정
    학과내부규정
    제출
    서류
    가.심사 파일 제출 (심사 7일 전까지, 심사위원, 학과사무실)
    나.박사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심사결과 보고서
    다.박사후보 심의 결과보고서(학과서식, 신QE 적용자에만 해당)
    논문
    심사
    요청서 
    방법 해당없음   POVIS에 입력, 출력 후 지도교수 Sign을 받아 학과사무실에 제출 대학원학위논문작성지침
    /주요학사일정
    제출
    서류
    가.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요청서
    나. 국제학술지 게재(승인) 서류 첨부
    기타
    사항
    *국제학술지 : 학과 인정 국제학술지(타학과 국제학술지 인정함)에 1편 이상의 논문을 제1저자로 발표하며, 이외 2편이상의 논문이 제1저자로 게재 또는 게재승인되어야 함.
    **신규학술지 : 학과에서 승인한 다음학기부터 적용
    대학원학위수여규정
    /제3조 학위수여의요건
    논문
    심사
    결과
    보고서
    방법 논문심사 7일전까지 심사위원 전원에게 심사용 논문을 제출. POVIS에 입력, 출력 후 심사위원의 Sign을 받아 학과사무실에 제출 논문심사 7일전까지 심사위원 전원에게 심사용 논문을 제출. POVIS에 입력, 출력 후 심사위원의 Sign을 받아 학과사무실에 제출 대학원학위논문작성지침
    /주요학사일정
    제출
    서류
    가.석사학위 논문심사 및 종합시험 결과보고서
    나.석사 학위논문 심사요지
    가. 심사파일 제출 (심사 7일 이내, 심사위원, 학과사무실)
    나. 박사학위 논문심사 및 종합시험 결과보고서
    다. 박사 학위논문 심사요지
    제출기한 - 전기 졸업예정자(2월) : ~ 12. 31까지
    - 후기 졸업예정자(8월) : ~ 6. 30까지
    - 전기 졸업예정자(2월) : ~ 12. 31까지
    - 후기 졸업예정자(8월) : ~ 6. 30까지
    논문
    제출
    제출처 - 작성언어 :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결정
    - 학과사무실 1부, 청암학술정보관 4부(전자파일 별도 전송)
    - 작성언어 : 영어작성
    - 학과사무실 1부, 청암학술정보관 4부(전자파일 별도 전송)
    (총 5부, Hard cover)
    졸업
    신청
    /정산
    방법 6월, 12월 공지 6월, 12월 공지  
  • 박사후보심의 규정

    1. 박사후보 심의 시행 절차
    1) 박사후보 심의란 구 박사자격시험과 박사 학위 연구계획심사를 총칭한다.
    2) 박사후보 심의는 단 1회에 응시할 수 있다.
    3) 위원회 구성 및 위원장 선임은 아래의 절차를 따른다.
    가. 위원회의 구성
    1) 응시자와 지도교수는 응시자의 박사 학위 연구에 필요한 전공의 교수들을 선택하여 심의 위원회를 구성한 후 대학원위원회에 보고한다.
    2) 심의 위원회의 위원장은 응시자의 지도교수가 맡는다.
    나. 박사후보 심의 준비 보고
    1) 박사후보 심의 결과에 대한 공식 대학 보고 문서는 위원장이 작성한다.
    2) 보고문서(붙임파일 서식1)에는 응시자의 전공구술시험 분야(과목)를 3개 이상 명시하고, 이에 대한 담당 교수를 위원회 내에서 선출하여 명시해야 한다.
    다. 박사후보 심의 진행 관련 규정
    1) 박사후보 심의는 위원장의 주도로 진행한다.
    2) 박사후보 심의 과정 중 전공구술시험 중에 지도교수는 응시자 대신 답할 수 없다.
    3) 구술시험 분야 (과목)에 대한 지식 평가를 위한 문제는 분야(과목) 담당교수가 준비하여 시작하여야 하나 위원들도 관련된 사항들을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다.
    4) 응시자의 전공분야 (과목)에 대한 이해도는 모든 위원들이 평가한다.
    2. 박사후보 심의 적용 규정(안)

    구 박사자격시험과 박사학위 연구계획서 심사를 총칭함.

    1. 개정한 규정의 적용 여부는 입학년도 및 학기에 의하여 결정된다.

    2. 개정 규정은 2009년 2학기 이후 입학한 학생부터 강제 적용된다.

    3. 2009년 1학기 이전 입학생은 본인의 선택에 따라 구 방식과 개정 방식 중 선택할 수 있다. 단, 선택을 한 후에는 번복할 수 없다. (따라서 이미 구 방식의 박사자격시험에 응시하여 부분 혹은 전제 재시 판명을 받은 학생은 구 방식으로 최종 통과 판정을 받아야 한다.)

    4. 이전 방식은 박사과정 입학 후 3학기, 통합과정 입학 후 4학기 이내, 2번까지 응시 가능하다.

    5. 개정 규정은 박사 및 통합과정은 입학 후 4학기 이내, 시간제 박사과정의 경우 입학 후 6학기 이내 통과해야 한다.

    6. 2009년 1학기 이전 입학생은 입학 후 12개월 이내에 구 방식과 개정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학과사무실에 보고하여야 한다. 만약 12개월 이내에 선택을 보고하지 아니하고 구 방식 박사자격시험에도 응시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개정 방식을 선택한 것으로 가정한다.

    7. 2009년 1학기 이전 통합과정으로 입학한 학생도 신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신 방식을 선택했을 경우에는 4학기 내에 응시해야 한다. 구 방식을 선택하였을 경우에는 이전 규정과 같다.

    8. 2009년 1학기 이전 입학한 석사 과정 학생이 통합과정으로 변경을 원할 경우에는 구 방식으로 박사자격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9. 2009년 2학기 이후 입학한 석사과정 학생이 통합과정으로 변경을 원할 경우에는 4학기째의 5월 10일, 11월 10일 이내에 박사후보 심의에 통과해야 한다.

    10. 통합과정의 조교장학금은 3학기째부터 박사과정에 준하여 지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