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육과정

교과목 이수요건

가.교과목 구분 및 이수방법
모든 학생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교양필수 과목으로서 글쓰기(2학점), 영어인증(4학점), 체육(2학점), 통합HASS(6학점)을 포함하여 총 14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 영어 I, II, III, IV는 동시 수강 불가
  • 영어 관련 과목은 졸업학점으로 4학점만 인정되며, 초과된 학점은 졸업학점에서 제외됨
나.교양선택 과목
위의 교양필수 과목 외에 〔외국어계열, 인문계열·사회계열·일반교양계열〕에서 총 15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 단, 2011학번 이전학생(~2010학번까지)은 일반교양계열의 체육은 필수 2학점 이외에 교양선택으로는 1학점까지만 인정됨.
다.기초필수 과목
기초필수 과목은 전공과목을 이수하기 위한 기초과목으로서 모든 학과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과목과 일부학과에 적용되는 과목이 있다. 기초필수 과목은 다음과 같으며 학과에 따라 총 27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 모든 학과 공통 적용(27학점)
    수학과 개설〔미적분학, 미적분학연습, 응용선형대수〕, 물리과 개설〔일반물리 I·II 또는 일반물리개론 I·II 또는 일반물리(H) I·II, 일반물리실험 I·II〕, 화학과 개설〔일반화학(H), 일반화학실험〕, 생명과학과 개설〔일반생명과학 또는 일반생명과학(H)〕, 컴퓨터공학과 개설〔프로그래밍과 문제해결〕
라.전공필수 과목
전공필수 과목은 전공 이수를 위해 반드시 이수하여야 하는 과목으로서 이수학점은 학과에 따라 최소 32학점으로부터 45학점까지 다양하다. 학과에 따라서는 전공필수 과목을 전공 공통필수과목과 전공 선택필수과목으로 필수과목을 구분하여 지정하는 경우도 있다.
마.전공선택 과목
전공과목 중 전공필수 과목이 아닌 모든 과목을 말하며 자기의 세부전공 분야에 맞는 과목을 선택, 이수하거나 대학원에서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를 염두에 두고 관심 있는 과목을 전공선택과목으로 이수할 수 있다.
전공선택 과목은 자기 학과에서 개설되는 과목 외에도”타 학과 교과목으로서 전공선택으로 인정되는 교과목”이 별도로 정해진 학과의 경우는 타 학과 개설과목이라도 전공선택 과목으로 수강할 수 있다.
바.자유선택 과목
자유선택 과목은 자기의 주 전공 외에 관심 있는 분야(타 학과 전공과목)를 자유롭게 선택, 수강할 수 있는 과목이다. 학부생이 철강대학원(전문대학원) 교과목 수강 시 자유선택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어느 특정분야의 과목을 수강하다 보면 그 분야에 관심이 높아지게 되고 이미 이수한 교과목을 토대로 부전공 또는 복수전공을 이수할 수도 있다.
사.실천필수 과목
실천필수 과목은 실천교양교육과정 이수를 위해 반드시 이수하여야 하는 과목으로서 이수 unit은 대학생활과 미래설계 2units이다.
아.실천선택 과목
실천선택 과목은 실천교양과목 중 실천필수 과목이 아닌 모든 과목을 말하며 인문교양계열, 문화교양계열, 리더십개발계열로 나눠진다. 계열에 관계없이 최소 5units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교과목 일람표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강의-실습(실험)-학점 선수과목
전공필수 MECH100 학과입문:기계공학 1-0-1  
MECH199 새내기연구참여 0-2-1  
MECH203 CAD및가공 2-2-3  
MECH211 동역학 3-0-3 일반물리Ⅰ
MECH240 고체역학 (STC) 3-1-3 일반물리Ⅰ
MECH244 기계재료학 3-0-3  
MECH250 열역학 (STC) 3-1-3 일반물리Ⅰ
MECH280 센서및측정 2-3-3  
MECH303 공학수학 3-0-3  
MECH311 기계진동학 3-0-3 고체역학Ⅰ
MECH323 시스템제어 3-1-3 추천선수 : 기계진동학
MECH330 재료가공 3-0-3  
MECH370 유체역학 3-1-3 미분방정식
MECH371 열전달 3-1-3 유체역학
MECH381 기계전자공학 2-2-3  
MECH434 시스템설계:캡스톤디자인 3-2-4  
MATH200 미분방정식 (수학과 개설) 3-1-3  
전공선택 MECH305 기계공학 수치해석 개론 3-0-3
MECH340 응용고체역학 3-1-3 고체역학
MECH399 연구참여 A-D 0-2-1  
MECH401 재료강도학 3-0-3 재료가공
MECH403 나노공학개론 3-0-3
MECH421 초소형기전공학개론 3-1-3  
MECH423 생체재료 및 바이오패브리케이션 3-0-3  
MECH424 바이오메디컬 디바이스-진단과 치료를 위한 공학 3-0-3  
MECH437 기계인공지능 3-0-3  
MECH438 휴먼-로봇 인터페이스 3-0-3  
MECH439 로보틱스개론 3-1-3  
MECH441 소성가공 3-0-3 재료가공
MECH450 응용열공학 3-0-3  
MECH451 에너지시스템 3-0-3  
MECH465 창의설계공학 3-0-3  
MECH467 적정기술개론 3-0-3  
MECH470 응용유체역학 3-0-3 유체역학
MECH471 공기역학 3-0-3  
MECH478 터보기계 3-0-3 유체역학
MECH490 기계공학특론 A-Z 3-0-3  
MECH496 연소와환경 3-0-3 열역학,유체역학

교과목 개요

MECH 100 학과입문(기계공학과) (Introduction to Mechanical Engineering)(1-0-1)
기계공학과의 학문적 배경과 주 문제 및 해결을 위한 접근방법, 연구분야 등의 주제를 소개함으로써 기계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전공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MECH 199 새내기연구참여 (Freshman Research Participation)(0-2-1)
1학년 때부터 실험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연구의 계획법과 연구의 방법론에 대한 이해, 연구활동의 즐거움 등을 알게 하고자 한다.
MECH 203 CAD및가공 (CAD and Manufacturing)(2-2-3)
기계공학도에게 필요한 일반 지식을 학습한다. 기계제작의 언어인 기계도면의 판독법과 작성법을 학습하고, 컴퓨터를 이용한 도면 작성법을 학습한다. 이와 더불어 기계공학에서 널리 쓰이는 범용 컴퓨터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이의 응용사례를 살펴보며, 선반, 밀링머신 기계공작법 장비들에 관한 실습과 rapid prototyping (RP) machine 실습을 하여 기초적인 가공기술을 습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단순히 한번 실습해 본다는 데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이후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MECH 211 동역학 (Dynamics), 전공필수(3-0-3)
선수과목 : 일반물리I질점(particle or mass center) 의 운동 해석을 바탕으로, 강체(rigid body)의 운동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배우고, 더 나아가 여러개의 강체로 이루어진 간단한 기계시스템의 상대 운동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기법을 습득한다.
MECH 240 고체역학I (Solid MechanicsⅠ),전공필수(3-1-3)
선수과목 : 일반물리I기계공학의 필수적인 고체역학을 소개하는 과목으로 정역학(statics), 평형(equilibrium), 힘 분석(force analysis), 마찰(friction of rigid bodies)과 구조(structures)에 대해서 공부하게 된다. 또한,stress and strain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torsional behavior을 배우고,solid의 기계적인 성질과 tensile test, impact test와 같은 기본적인 mechanical test도 소개된다.
MECH 244 기계재료학 (Mechanical Behaviors and Processing of Materials), 전공필수(3-0-3)
원자 격자 구조에 근거한 재료의 성질과 습성을 배우는 과목이다. 탄성과 비탄성 영역에서의 재료의 성질과 이러한 성질을 테스트하는 방법을 다루며 철 금속(Ferrous metal), 비철금속(non-ferrous metal), 플라스틱(plastics), 세라믹 (ceramics), 복합 재료(composite material)와 같은 재료들을 공부하게 된다.
MECH 250 열역학 (Thermodynamics)(3-1-3)
선수과목 : 일반물리I물질의 물성(properties), 상태방정식, 일(work), 열(heat)의 기본 개념과 열역학 1, 2법칙을 학습한다. 또한 다양한 열역학 시스템/사이클의 해석 방법과 열기관의 효율 증진 기법 등을 배운다.
MECH 280 센서및측정 (Sensors and Measurements), 전공필수(2-3-3)
측정은 공학에서 시스템 및 현상의 이해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본 과목에서는 공학에서 사용하는 측정 및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법들을 다룬다. 이론 강의로는 데이터 해석을 위한 기본적인 확률 및 통계 기법,측정 및 분석을 위한 센서 동적반응 모델 및 분석법,신호처리 기술 등을 다룬다. 기계공학에서 다루는 역학 및 메카트로닉스 관련하여 다양한 실험을 수행하여 측정 장치 구성에 대한 이해, 측정 및 데이터 분석을 실제로 경험하도록 한다.
MECH 303 공학수학 (Mathematical Methods in Engineering)(3-0-3)
과학 및 공학의 제 문제들을 수학적으로 해석하고자 할때 기본적으로 알아야하는 linear space와 linear operator의 개념과 그 응용에 대하여 배운다. Linear space는 N차원 vector space와 function space를 주로 다루고 linearoperator는 linear transformation과 linear differential operator를 주로 다루며 eigenvalue problem과 self-adjoint problem의 응용을 배운다. 이와 함께 linear operator theory의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partial differential equation의 해법에 대하여 배운다.
MECH 305 기계공학 수치해석 개론 (Introduction to numerical methods in M.E)(3-0-3)
기계공학 분야에서 수학적 엄밀해를 구하기 어려운 비선형 방정식, 선형대수방정식, 미적분 방정식 등의 근사해를 구하기 위한 다양한 수치해석 기법을 학습한다.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기법과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익히고, 실습을 통해 수치해석을 통한 기계공학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아래 내용을 주로 다루며, 실습(과제)을 통해 적용 방법을 익힌다.
  • - Introduction to numerical methods
  • - MATLAB programing
  • - Nonlinear algebraic equations
  • - Systems of linear equations
  • - Curve fitting and interpolation
  • - Numerical integration
  • - Numerical differentiation
  • - Ordinary differential equations
  • - Partial differential equations
MECH 311 기계진동학 (Mechanical Vibrations)(3-0-3)
선수과목 : 고체역학기계진동의 기본원리와 현상의 응용을 다루는 과목으로 자유진동, 강제진동의 일반 이론 및 진동의 제어 기초에 대한 이론을 공부한다. 다루는 진동계의 자유도는 1자유도와 다자유도계, 그리고 무한자유도계에 해당하는 연속체도 포함한다. 자유진동의 특성인 고유진동수와 고유모드를 이용한 구조의 동적 특성을 예측하는 방법도 학습한다.
MECH 323 시스템제어 (System Contr이(3-1-3)
본 강의에서는 동역학 시스템에 대한 피드백 제어의 기본 지식과 시뮬레이션을 통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과정을 마치고 나면, 기계 시스템, 전기 시스템, 열유체 시스템 등 동역학 시스템에 관한 제어에 대해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으며, Laplace transform, Bode plot, Nyquist plot, lead and lag compensator, notch filters 등 기본적인 시스템 제어 설계 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MECH 330 재료가공 (Materials Processing)(3-0-3)
재료의 성질을 고려한 다양한 재료의 가공(Materials processing) 방법들을 배우는 과목이다. 재료가공 방법에는 casting, bulk-deformation, sheet-metal-forming, polymer-processing, machining, finishing, 및 joining 등이 있다. 3D printing, MEMS 등과 같은 advanced machining process들도 다루게 된다. 과목 수강을 통해 특정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재료와 그 가공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MECH 340 응용고체역학 (Applied Solid Mechanics)(3-1-3)
선수과목 : 고체역학기초 고체역학 이론을 선행한 기계공학과 고학년 학생을 위한 과목으로 고체역학의 심화 내용을 주로 다루는 과목이다. 본 과목을 통해 3차원 응력 해석, 재료 파손 해석, 피로 해석, 굽힘 보와 원통 구조의 비틀림 해석 등 변형체 역학의 전반적인 부분을 심도 있게 다룬다. 또한, 충격, 경도, 굽힘, 피로, 나노 인덴테이션 실험 및 유한요소법 전산프로그램 실습이 병행되어 수업에서 습득한 지식을 적용한다.
MECH 361 의공학:생명과 공학의 만남 (Introduction to Biomedical Engineering)(3-0-3)
생체의료공학 과목을 통해 (1) 공학과 생물학의 접점에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생물학 및 물리학, 수학 및 공학을 적용한다. (2) 특정 니즈를 충족시키는 생체 공학 시스템, 요소 및 프로세스를 설계 및 관련 기술적, 전문적, 윤리적 문제에 대한 이해한다. (3) 다학제 간의 기능을 이해한다. (4) 구두, 서면 및 시각화 형식의 효과적 의사 소통을 한다. (5) 세계적, 사회적, 경제적 맥락에서 현대 문제를 다루는 생체 의료 공학 문제를 식별하며 공식화 및 해결한다.
MECH 370 유체역학 (Fluid Mechanics)(3-1-3)
선수과목 : 미분방정식유체역학(fluid mechanics)에 대한 소개, 정지 혹은 운동 중일 때의 유체에 대해 논의하고 유체주위 경계조건(boundary conditions)의 영향(effects)에 대해 배운다. 유체역학의 기본적인 보존법칙들(conservation laws)을 검사체적(control volume)에 적용하여 다양한 유체공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다룬다. 외력에 의한 유체의 거동을 묘사하는 미분방정식 형태의 지배방정식을 유도한다. 차원해석(dimensional analysis)과 동력학적 상사개념(dynamic similarity)을 논의하고, 실험이나 수치모사에의 적용을 다룬다. 내부유동(internal folw)과 외부유동(external folw)에서 유체의 속도와 압력의 변화 및 상관관계를 배운다. 이와 함께 학생들에게 유체역학문제를 직접 실험을 통해 고찰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MECH 371 열전달 (Heat Transfer), 전공필수(3-1-3)
선수과목 : 유체역학 열전달(Heat transfer) 현상과 해석 방법을 소개하는 과목이다. 에너지의 한 형태인 열에너지의 전달 현상을 이해하는 것은 미래 에너지 기술 개발과도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열이 전달되는 방법에는 전도(Conduction), 대류(convection), 복사(radiation), 상변화(phase change) 등이 있는데, 이에 의한 시스템의 정상(steady-state), 과도(transient) 상태 에너지 전달을 다루는 과목이다. 이론 강의와 더불어 몇 가지 실험을 하게 되며 구체적인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다.
  • 1) 열전도 방정식을 배우고 간단한 열전도 문제를 해석하는 방법을 익힌다.
  • 2) 내·외부 유동과 강제대류 열전달 현상을 배운다.
  • 3) 자연대류(natural convection), 복사(radiation), 비등(boiling), 응결(condensation) 등 다양한 열전달 메커니즘과 모델을 배운다.
MECH 381 기계전자공학 (Electronics for Mechanical Engineers)(2-2-3)
전자공학의 (Thevenin&Norton Theorem부터 Energy BAND, 전자의 분포, Cloping Diode의 특성, Transistor의 특성, Bias, 증폭, Impedence, Feedback system 등을 배움으로서) 기본적인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모델에 이를 적용해 보도록 한다. 또한, 이를 통해서 현실적인 문제를 접할 때 활용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특히 기계공학에서 취약할 수 있는 전자회로 분야에 대해서 이해를 충실히 함으로써 폭넓고 실용성 있는 기계 공학도의 능력을 키우도록 하는데 본 강의의 목적이 있다.
MECH 399 연구참여A-D (Research Involvement), 전공선택(0-2-1)
진행중인 연구에 참여함으로써 연구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을 갖는다.
MECH 401 재료강도학 (Strength of Materials), 전공선택(3-0-3)
선수과목:재료가공재료의 기계적 거동과 강도를 다루는 과목으로 탄성응력상태와 변형,전위론, 파괴 및 피로현상, 기초적인 소성이론,재료의 강화기구,고온에서의 Creep 현상 등을 소개한다.
MECH 403 나노공학개론 (Introduction to Nanoscale Science and Engineering)(3-0-3)
4학년 전공선택 과목으로써 나노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학습을 하는 수업이다. 나노공학의 기본 원리가 되는 양자역학, 고체물리, 전자기학 등에 대해서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나노스케일에서의 이미징, 공정, 주요 사용 툴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고 응용 분야인 나노스케일에서의 재료, 전자공학, 광학, 광자학, 센서 등에 관한 이론과 최신연구 결과들에 대한 지식을 배울 수 있다.
MECH 421 초소형기전공학개론 (Introduction to MEMS), 전공선택(3-1-3)
기초적인 반도체 집적회로 공정기술(Micro fabrication Technology)을 바탕으로, 전반적인 MEMS(Micro electromechanical Systems) 공정기술과 이론에접근한다.
실제적인 MEMS 기술로 만들어진 각종 마이크로 센서(Micro sensors) 및 액추에이터(Actuators), 그리고 그 적용에 대해 강의하며,기계,전자,재료,물리,생명공학 등 여러 분야의 응용 가능성을 모색하도록 한다.
MECH 423 생체재료및바이오패브리케이션 (Biomaterials and Biofabrication Methods)(3-0-3)
의공학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는 생체재료에 대한 이해와 이를 이용한 바이오가공기술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멀티스케일의 인체 조직 모사 및 중개 의학 (translational medicine) 분야로 접목하기 위한 융합의공학자로써의 제반 기술을 학습한다. 특히, 가장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3D 바이오프린팅, 전기방사법, 소프트리소그래피 및 미세유체 기반 가공 기술에 대한 학습과 최신 동향을 습득하며, 이에 활용되는 다양한 인체 적합성 생체재료 (예, 금속, 폴리머, 세라믹, 하이드로젤 등)에 대한 물리적, 화학적 특성에 대해 학습한다.
MECH 424 바이오메디컬 디바이스-진단과 치료를 위한 공학 (Bio. Dev.:Diagnostics &Therapeutics)(3-0-3)
Medical devices save many lives and help patients restore their health. This course will provide exposure to engineering problems associated with healthcare delivery. Principles of general diagnostic and therapeutic medical devices are traditionally covered in a biomedical instrumentation course. However, our course will provide exposure to not only basic principles of biomedical instrumentation but also practical applications of medical devices. Selected topics include the basics of human anatomy and physiology; the bioelectric phenomena and electrical modeling of bioelectricity; therapeutic electrical stimulation (technology case 1); general electrical, mechanical and optical sensors for biomedical measurements; blood pressure monitoring (technology case 2); emerging learning based biomedical algorithms.
MECH 434 시스템설계:캡스톤디자인 (System Design:Capstone Design)(3-2-4)
선수과목 : 고체역학 기계공학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공학 시스템 설계와 분석 실습을 통해 기계공학에 관한 이해도를 높인다. 공학 시스템 설계 과정 및 설계에 활용되는 다양한 기법에 대해 학습하며,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 실습을 통해 이론의 적용방법을 익히고 공학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MECH 437 기계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for M.E.)(3-0-3)
머신러닝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를 한다. 기계학습의 수학적 근간이 되는 선형대수와 최적화의 기초를 복습한다. 지도학습과 비지도학습의 차이를 명확히 한다. 머신러닝에서 중요하게 다루게 될 회기, 분류, 군집화, 차원축소에 대한 개념적 소개를 하고, 각각의 다양한 응용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학습 동기부여를 한다.
MECH 438 휴먼-로봇 인터페이스(Human-Robot Interface)(3-0-3)
원격수술로봇, 외골격로봇, 재활로봇, 가상현실 인터랙션 등에서 로봇을 응용한 다학제간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분야의 연구가 기존의 로봇연구와 차별되는 점은 사람이 전체 시스템에 포함될 뿐만 아니라, 사람과 직접 접촉하여 운영된다는 것입니다. 본 강의는 이러한 연구에 필요한 휴먼-로봇 인터페이스 관하여 학부과정에서 학문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1) 휴먼-로봇 인터페이스의 이론적인 내용과, 2) 로봇을 이용한 가상현실과의 인터랙션을 위한 하드웨어를 구축을 통해서, 3) 강의에서 배운 이론을 실험을 통해서 경험하도록 합니다. 향후 로봇 분야로 진로를 정하지 않더라도, 다학제간 연구에서 최소한의 휴먼-로봇 인터페이스를 응용할 수 있는 이론과 실험에 균형 잡힌 학생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MECH 439 로보틱스개론 (Introduction to Robotics)(3-1-3)
로봇의 자유도, 로봇을 구성하는 actuator, sensor 등의 소개, kinematics, dynamics, trajectory planning, 로봇제어 방법, Wheeled Mobile Robot 에 대한 이론이 소개된다. Kinematics 와 Dynamics 는 기본적인 Denavit-Hartenberg notation 과 함께 Lie Group Theory가 소개된다. 이를 기본으로 로봇 simulator 를 이용하여 다양한 로봇의 운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게 된다. 구동 programming 및 Term project를 통해 로봇의 특성을 파악한다.
MECH 441 소성가공 (Metal Forming), 전공선택(3-0-3)
선수과목:재료가공소성가공 전반에 관한 현황 및 공정해석 관련 기초이론, 그리고 다양한 가공공정의 근사해석법을 소개한다. 또한 공정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기본적 사항 및 컴퓨터 응용 공정해석 및 설계 기법을 소개한다.
MECH 450 응용열공학 (Applied Thermal Engineering)(3-0-3)
열역학, 유체역학, 열전달 이론을 실제 산업 및 기술 개발에 응용할 수 있도록 열공학 시스템의 기본 원리를 익히고 적용 기법을 학습한다. 응용 사례로서 에너지 변환 장치, 냉동공조 시스템, 연료 전지, 전자제품 냉각 기기 등을 소개한다.
이를 위하여 발전소 및 냉동 시스템,연료 전지. 전자제품 냉각 등의 내용 등을 폭 넓게 강의한다.
MECH 465 창의설계공학 (Engineering of Creative Design)(3-0-3)
산업의 발전에 따라 복잡해진 시스템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분석 및 개선하기 위한 창의적 문제 해결 기법들에 대하여 주로 다루는 과목이다. 본 과목은 창의적 문제 해결 기법 습득을 통한 실제 산업 분야의 시스템 문제 분석 및 개선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전문가 초청 강연 진행을 통해 트리즈 기법(발명 문제 해결 이론)에 대하여 심화 학습하고 실제 문제 사례들에 적용한다. 또한, 기업 시스템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를 한 학기 동안 진행한다.
MECH 467 적정기술개론 (Introduction to Appropriate Tech.)(3-0-3)
1. 적정기술의 소개와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배경을 설명
* 적정기술 전문가 초청 및 해당 분야 data 활용
2. 현재까지 개발된 적정기술의 공학적 분석과 이해 및 이를 통한 개선점 모색
* 다양한 case의 기 개발된 적정기술 제품들의 공학적 분석과 key engineering idea 습득
* 개선 가능성에 대한 논의 및 제안
3. 새로운 적정기술 및 개선안을 제안하는 term project 수행
* Project presentation을 통한 discussion 및 idea sharing
MECH 470 응용유체역학 (Applied Fluid Mechanics)(3-0-3)
선수과목 : 유체역학유체유동의 기본적인 역학관계를 기술하며, 이를 실제 유체역학적 문제에 응용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한다. 즉, 공학적 입장에서 유체역학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실 생활에 일어나는 복잡한 유동현상에 대해 유체역학적 이론들을 적용하여 해석하도록 한다. 응용분야로 공기역학, 수력학, 난류유동, 유체기계, 환경유체, 미세유체, 생체유체 등을 다룬다.
MECH 471 공기역학 (Aerodynamics)(3-0-3)
항공기 날게, 프로펠러, 터보엔진, 풍력 터빈 등에 응용되는 공기역학적 형상 설계 방법을 강의한다. 2차원의 이상유체이론에서 시작하여 Joukowski의 익단면 이론, Prandtl의 thin airfoil theory와 wing theory를 소개한다. 이러한 이론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와류에 의한 유동이론, 점와류, 와류선, 와류분포, induced drag 등에 대하여 설명한다.
MECH 478 터보기계 (Introduction to Turbomachinery), 전공선택(3-0-3)
선수과목 : 유체역학산업요소로서 중요한 유체기계의 구조 및 특징에 대한 소개 및 공학적 연구가 병행되며 취급될 유체기계에는 펌프,송풍기 및 압축기 등이 있으며,터보기계에 대해서 상세히 다룬다. 이밖에도 유체에 의한동력 전달장치,유압기기 등에 대해공부한다.
MECH 490 기계공학특론 A/Z (Special Topics in Mechanical Engineering), 전공선택(3-0-3)
MECH 496 연소와 환경 (Combustion and Environment), 전공선택(3-0-3)
선수과목 : 열역학, 유체역학연소는 각종 에너지 변환 및 제조, 처리 공정의 핵심 현상으로서 이에 대한 기초 열역학, 유체역학적 원리와 NOx,soot 등 대기 오염 물질의 생성 과정에 대하여 공부한다. 적용대상으로서 왕복동엔진, 가스터빈 등의 내연기관,각종 버너 및 가열로 등의 다양한 에너지 변환 기기의 구조와 핵심 현상에 대하여 논의할 것이다.

학번별 졸업학점

입학
년도
교양
필수
교양선택
[외국어/인문․사회․일반]
기초
필수
전공
필수
전공
선택
자유
선택
합계
2013 14 15 [인문/사회/예술] 27 49 12 17 134
2012 14 15 [인문/사회/예술] 27 49 12 17 134
2011 14 15 [인문/사회/예술] 27 48 12 17 133
2010 15 14 [ 3 / 11 ] 33 41 12 18 133
2009 15 14 [ 3 / 11 ] 33 41 12 18 133
2008 15 14 [ 3 / 11 ] 26 41 12 18 126
2007 15 14 [ 3 / 11 ] 26 41 12 18 126
2006 15 14 [ 3 / 11 ] 26 41 12 18 126
2005 15 14 [ 3 / 11 ] 26 41 12 18 126
2004 15 14 [ 3 / 11 ] 26 41 12 18 126
2003 15 14 [ 3 / 11 ] 26 41 12 18 126
2002 15 14 [ 3 / 11 ] 26 41 12 18 126
2001 15 14 [ 3 / 11 ] 26 41 12 18 126
2000 15 14 [ 3 / 11 ] 26 41 12 18 126
1999 17 15 [ 3 / 3 / 3 ] 33 40 15 21 141
1998 17 15 [ 3 / 3 / 3 ] 33 40 15 21 141
1997 17 15 [ 3 / 3 / 3 ] 33 40 15 21 141
1996 17 15 [ 3 / 3 / 3 ] 33 40 15 21 141
1995 17 15 [ 3 / 3 / 3 ] 33 41 15 20 141
1994 23 9 [ 3 / 3 / ] 36 41 15 17 141
1993 23 9 [ 3 / 3 / ] 36 41 15 17 141
1992 23 9 [ 3 / 3 / ] 34 41 15 19 141
1991 23 9 [ 3 / 3 / ] 34 40 14 21 141
1990 23 9 [ 3 / 3 / ] 34 40 14 21 141
1989 23 9 [ 3 / 3 / ] 34 40 14 21 141
1988 21 10 [ 3 / 3 / ] 35 40 14 21 141
1987 23 12 [ 3 / 3 / ] 34 40 20 11 140
  • 2011학년도 입학생부터 실천교양교육과정의 필수 3units, 선택 4units 이수
  • 2008학년도 입학생부터 교양필수 외국어계열은 영어관련 과목 중 4학점만 졸업학점으로 인정 됨.
  • 2005~2007학년도 입학생은 교양필수 외국어계열은 영어 I∼IV(졸업학점에서 제외) 이수 후, 중급영어회화를 포함한 14과목 중 2과목을 선택하여야 함
  • 2000~2004학년도 입학생은 교양선택 14학점 중【외국어계열 3학점 / 인문․사회․일반 교양계열 중에서 11학점】이수하여야 함.
  • 1999학년도 입학생까지 교양선택 계열은【인문/사회/어학】으로 구분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