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수상소식

Research 연구/논문 수상소식

기계 조동우교수, 3,1 문화상- 기술.공학상 수상

분류
연구/논문 수상소식
작성일
2020.02.06 14:11:02
조회
458
작성자
김태영

 

조직 특이적 바이오 잉크 최초 개발 및 실용 기술 구현

 

수상자 조동우 교수는 인체 내 손상된 조직 및 장기의 재생을 위한 신개념 3D 프린팅 기술 연구 분야의 세계적 선구자다. 

다축多軸 적층積築이 가능한 통합형 3D 세포 프린팅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실제 조직 및 장기의 복잡한 내·외부 구조를 모사하고 재생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생체 재료 및 세포, 그리고 성장 인자를 동시에 포함할 수 있는 기능성 3D 조직 유사체를 제작하였다. 또한 각 조직 및 장기의 세포 외 기질을 이용하여 맞춤형 조직 특이적 바이오 잉크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이를 3D 조직·장기 프린팅 기술에 적용함으로써, 실제 생체 조직의 구성 성분 및 미세 환경 재현에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 이러한 연구 성과는 『Nature Communication』, 『Biomaterials』,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등 세계 최고 권위 학술지에 다수 게재되어 그 학술적 우수성을 인정받았으며, 향후 손상된 조직 및 장기의 ‘형상적·기능적 재생’이라는 새로운 맞춤형 의학 치료 기술의 등장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조동우 교수의 연구는 국제 학술지에 총 290여 편이 게재되었으며, 연구자들에 의한 피인용 횟수는 Google citation 기준 총 11,847회 그리고 H-index는 61에 달하는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

 

  조동우 교수는 또한 다학제간多學際間 연구를 통해 환자 맞춤형 구조체를 제작하고 임상에 적용하여 성공을 거두어왔다. 3D 프린팅으로 제작된 재생용 구조체를 사람에게 실제로 이식한 경우는 세계적으로 단 몇 건에 불과하며, 광대뼈 성형에 성공한 사례는 세계 최초이다. 그는 이러한 연구 공로를 인정받아 ‘이달의 과학자상’, ‘생명의 신비상’, ‘라이나 생명 존중상’, ‘ISBF 2019 Senior Investigator Award-Biofabrication’ 등 권위 있는 상들을 수상하였다. 또한 그 학술적 업적을 바탕으로 제자들과 함께 벤처기업 (주)티앤알바이오팹을 설립하고 기술이전을 통해 코스닥 시장 상장에 성공함으로써, 그 연구가 학술적인 가치뿐만 아니라 산업 및 경제적으로도 커다란 실용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을 실증하였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