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주임교수 인사말

greet.jpg?date=210319

POSTECH 기계공학과를 찾아 주신 미래 과학기술계의 Leader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 기계공학과는 1987년 첫 신입생을 받고 이듬해 대학원 과정을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소수정예의 인재양성을 모토로 우리나라 기계공학 교육과 연구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2021년 현재 학사과정 108명, 석사과정 43명, 박사과정 31명, 석박사 통합과정 145명 등 327명의 학생들과 23명의 교수, 19명의 연구원, 행정직원 8명이 혼연일체 되어 교육과 연구에 정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소형기계기술연구센터, 국방MEMS특화센터, 쾌속조형기반조직장기프린팅 연구단, 저차원 전달 물리 연구소, 메타포토닉스 평면광학 연구소 등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다수의 국가지정 연구실을 유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창의연구단 및 중견연구,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유치율은 교수 수 대비 70%라는 놀라운 수치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는 국내 어느 대학과도 비교할 수 없는 높은 수치로서 교수진의 탁월한 연구역량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2020년 연구비 수주 총액 159억원, SCI 논문 게재 138편, 특허 등록 34건 등 연구업적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포스텍 기계공학과의 연구성과는 양적인 측면에서 이미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르렀으며, 질적인 측면에서도 세계 최상위권 대학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학사과정 교수 대 학생비율 4.7명, 대학원과정 9.5명, 전 학년 전 과정 장학금 지원, 각종 첨단 연구 장비와 쾌적한 생활환경, 세계적인 석학 교수님으로부터 배우는 학문의 즐거움 등 포스텍 기계공학과는 여러분의 미래와 희망을 착실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임교수 유동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