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학부연구참여

광학적 병리 조직검사를 위한 위상 현미경 개발과 인공지능 영상처리법 개발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2-03-17 13:07:00 조회수 407
  • 분류학부연구
  • 등록일2022.08.31
  • 신청학기2022학년도 2학기

담당교수    김기현

 

가. 연구주제명 :  광학적 병리 조직검사를 위한 위상 현미경 개발과 인공지능 영상처리법 개발    

나. 연구주제 설명 :  병리 조직검사는 병원에서 조직 내 세포 영상화를 통해 비정상적으로 생긴 암세포를 탐지하기 위해 시행한다. 병리 조직검사 과정에서는 채취한 조직을 5마이크론 이내의 절편으로 만들고 hematoxylin과 eosin 이라는 색깔 있는 약물로 으로 세포핵/세포질을 염색을 한 뒤 투과현미경으로 관찰한다. 최근 세포 염색 과정없이 절편된 조직에서도 위상 현미경으로 촬영하면 병리 조직영상을 획득할 수 있음이 보고되었다. 위상 현미경은 투과 현미경의 일종으로 빛이 투과하면서 발생하는 빛 세기 차이가 아니라 위상 (phase) 차이를 영상화하는 방법인데, 세포핵/ 세포질의 미세한 굴절률 차이를 감지해 위상 현미경은 세포 형태를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는 위상 현미경을 제작하고 획득한 위상 현미경 영상을 병리 조직영상으로 변환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다. 연구주제 성격(다음 예시 중 선택) :  실험, 수치해석, 이론, 논문조사 또는 연구동향 파악: 실험 (참고논문 https://onlinelibrary.wiley.com/doi/full/10.1002/jbio.201900107)  

라. 권장 팀원 수 :  1명 또는 2명  

마. 기타사항 : 현미경 하드웨어 개발과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입니다.  광학 시스템 및 인공지능 개발 등에 관심있는 학생들의 지원을 바랍니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