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학과소식

 

[기계공학과 PSI]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내 로켓발사 및 회수 성공

작성자 김태영 날짜 2025-12-08 18:12:02 조회수 125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내 로켓발사 및 회수 성과 공유]

 

포스텍 기계공학과 항공우주연구회(PSI)가 창단 1년 만에 전국 규모 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며 주목받고 있다. PSI는 지난 2025년 전국대학로켓학술대회에서 금상(항공우주연구원상) 을 수상했으며, 이어 ‘2025년 개교 39주년 기념 자랑스러운 포스테키안상’ 을 수상하며 연구 역량과 활동성을 인정받았다.

PSI는 순수 학부생으로 구성된 동아리로, 연소 실험과 로켓 설계, 발사 테스트를 학생 주도로 수행해 왔다. 해당 과정에는 기계공학과 김진태 교수의 꾸준한 기술 지도와 지원이 큰 힘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진행된 로켓 발사 프로젝트에서는 발사 이후 낙하산 전개를 통해 로켓을 회수하는 방식으로 실험이 진행됐다. PSI는 1차 발사에서 낙하산 전개 및 로켓 회수에 성공, 예정된 목표를 달성했다. 다만 로켓과 함께 발사할 계획이었던 항공기는 강한 풍향의 영향으로 출격이 무산됐다.

PSI 관계자는 “기상 여건이 허락되는 시점에 항공기 발사를 다시 시도할 계획”이라며 “학부생만의 도전 정신과 연구 역량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포스텍 기계공학과는 “PSI의 활동은 학부생 연구 역량 강화와 항공우주 분야 도전 정신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앞으로도 연구 및 실험 활동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