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학과소식

 

기계·화공 노준석교수, 기계 안지환 교수, '2023년 10대 나노기술' 선정

작성자 김태영 날짜 2024-01-02 13:17:59 조회수 124

포스텍(POSTECH)은 노준석 기계공학과·화학공학과 교수와 안지환 기계공학과 교수의 기술이 최근 '2023년 10대 나노기술'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나노미터(㎚)는 10억분의 1미터로 머리카락 두께 약 10만분의 1에 해당한다. 물질이나 재료를 아주 미세한 크기로 제작하고 제어하는 나노 기술은 전자 · 전기와 반도체, 광학 분야 등 여러 산업에서 핵심이 된다.

 

노준석 교수(왼쪽)와 안지환 교수

<노준석교수(왼쪽)와 안지환 교수>

 

노준석 교수의 '나노 패턴과 빛을 이용해 전방 180도에 위치한 물체의 거리를 인식하는 비전 기술'은 나노미터 규모로 미세하게 패터닝된 메타표면과 빛을 이용해 거리를 인식하는 차세대 컴퓨터 비전 기술이다. 노 교수는 최근 메타표면 기반의 미래 초소형 광학기술 플랫폼 연구 트렌드를 정리하고, 미래 연구 방향과 상용화 방안을 제시하는 총평 논문을 국제 학술지에 보고하기도 했다.

안지환 교수의 '자외선 및 플라즈마를 통한 차세대 원자층 공정 · 장비 및 2차원 나노 소자 제작 기술'도 함께 선정됐다. 이 기술은 자외선과 플라즈마를 사용해 2차원 소재를 손상하지 않고 매우 얇고 균일한 원자층 막 증착을 가능하게 한다. 안지환 교수는 최근 이 공정을 통해 아주 적은 양의 루테늄(Ru)로 고체 산화물 수전해 전지(SOEC) 효율을 향상시킨 연구를 발표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나노기술연구협의회는 올해 국가연구개발 사업 중 우수한 나노 기술 10가지를 선정했다. 이를 통해 나노 기술에 대한 인식과 중요성을 제고하고, 나노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이끌어내는 것이 목표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